일일 학습

2024.05.08, 21일차

HSeok 2024. 5. 9. 00:26

포트폴리오 제작이 우선이라

학습내용 정리는 포인트 위주로 간결하게 진행할 예정

 

 

1) Wiggler 기능

 

 

 - 키프레임과 키프레임 사이에 랜덤한 요소를 부여하는 기능

 - 키프레임이 2개 이상 있어야 한다.

 

 

 

 

상단 Window -Wiggler 를 체크하면

우측 기타패널에 생성된다.

 

 

 

 

옵션들이 보이는데 아래 정도만 숙지.

 

* Frequency : 1초에 몇 번 (위글) 할 지? 를 의미한다.

(30프레임짜리 영상인 경우 프리퀀시 30 설정할 경우 모든 프레임에 키가 찍힘)

 

* Magnitude : 최대값은? (얼마나 최대로 위글할 것인지_변화폭을 의미)

 

* Dimensions

- X(X축만)

- Y(Y축만),

- All the same : X가 증가하는 랜덤값 만큼 Y도 증가_대각선으로만 움직임_포지션에는 필요 없음)

- All Independently : XY가 독립적으로 랜덤하게 (기본 설정값)

 

 

 

 

처음엔 활성화 되지 않다가, 2개 이상의 키프레임을

선택하면 옵션이 활성화 되고, Apply를 통해 적용할 수 있다.

 

 

 

적용해본 모습.

 

 

 

1-2) 실습 _ Rocket Launch

 

영상 전체에 Wiggler를 적용하되

전체 재생부분 중 일부분만 적용하여

로켓 발사되는 시점에 실제 흔들리는 것 처럼 표현하기.

 

 

1-3) 실습 _ 눈감은 튜브맨

 

음표에 렉탱글 툴을 이용, 마스크 처리 한다음

레이어 복제, 많은 음표가 영상(음악) 재생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게끔 포지션 키프레임을 찍고,

그 포지션 키프레임에 Wiggle 효과를 주어 다양하게 보이기.

 

 

 

2) Tracker _ Stabilize Motion

 - 흔들리는 영상을 흔들리지 않게 해주는 기능

 

활성화 하면 영상 가운데

사각형이 2 생김

- 가운데 사각형 : 검색 대상

- 바깥 사각형 : 검색 범위

> 추적하기 쉬운 대상을 찾아야 함

(움직이는 것 말고 고정되어 있는, 방해요소 없는 대상을 찾아야 함)

 

박스의 크기를 조정할 때는

바운딩 박스를 드래그 하면 되고,

박스의 위치를 이동할 때는

바운딩 박스와 상관없는

빈 공간을 클릭한 후 드래그 이동.

 

'▶' 재생 버튼을 눌러 Track Point의 움직임을 확인하고

재생이 끝나 Point 추적이 끝난 경우 'Edit Target'을 클릭하면

어느 레이어에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2-1) 실습 _ 피아노 치는 모습(직촬3)

 

 

Stabilize Motion 기능 실행 중

Track Point가 벗어나는 부분이 있으면

즉시 정지하고 해당 Point를 내가 최초에

설정했던 곳으로 이동시킨다.

 

이동시킨 후 다시 재생하면

제대로 따라가는 경우가 많음.

 

정밀하게 작업을 해야 한다면

한프레임, 한프레임씩 Track Point를 지정.

 

 

 

2-2) 실습 _ BlackPink Fullcam

 

작업은 어렵지 않으나

적절한 Track Point를 찾는 것이 관건.

 

 

 

 

3) Tracker _ Track Motion

 

 - 특정 포인트를 잡아 영상 재생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추적해주는 기능

 - 영상에 소스를 삽입해야 할 때 주요하게 이용하게 된다.

 

 

 

3-1) 실습 _ Clouds

 

영상 움직임에 따라 집에 Track Motion, 텍스트 삽입

내가 Track 한 결과를 키프레임으로 만들고, 다른 Object에 적용시키기.

 

화면 밖으로 Track Point가 넘어가면 정지. (더 하면 낭비)

 

Null Object를 생성 (Ctrl Alt Shift Y)하여

Edit Target 단계에서 대상을 영상 레이어가 아닌 Null Object로

지정한 후, 소스(Object) 삽입 후 Null Object에 Parent를 걸어준다.

 

 

 

3-2) 실습 _ Surf

 

앞선 Clouds 와 유사한 실습으로,

영상 내 Object의 움직임에 따라 Object에 Track Motion 적용,

Null Object에 적용하고, 국기 삽입하여 Parent 걸어주기

 

 

 

3-3) 실습 _ Laptop

4개의 Null Object를 삽입, 영상 내 Object의 움직임에 따라

Track Motion을 각 Null Object에 적용

(Null Object 사전에 이름 바꿔두기)
> Top Right, Left / Btm Right, Left 등으로.

 

Track Motion > Edit Target 단계에서 Null Object 에 적용 해주고

새로운 영상을 삽입하여 Effect - PowerPin을 이용해

Track Motion이 적용된 Null Object에 PowerPin을 연결해준다.

(Layer를 Parent하는 것이 아닌 PowerPin의 모서리 키프레임을

Null Object의 Position 키프레임으로 '링크'

 

 

 

3-4) 실습 _ Frame, Frame 2

 

앞선 Laptop 과 비슷한 방식의 실습.

 

** 만약 모든 결과가 나왔는데

잘못된 트랙포인트를 찾았다면,

새로운 Null Object를 삽입하고 Parent를 걸어

기존 Null Object의 위치 조정해주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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