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 학습

2024.05.09, 22일차

HSeok 2024. 5. 10. 00:37

 

 

1) 3D Object

 

 

 

타임라인 패널에서 체크박스(큐브모양)를 체크하면

3차원으로 변형할 수 있다.

 

- 기본 X,Y축인데 3D Layer를 체크하면 Z축이 추가되며 3D Object가 됨

- 3D 툴을 따로 배우기 때문에 기본적인 활용법만 배울 것임

- 가까이 다가오는 것 같은 효과를 주기위해 Scale을 썼었는데

   (그래프 보정으로)

- Scale로 크기를 조정하지 않아도 3D가 있으면 포지션 Z값 조정하여

  Object를 앞 뒤로 움직일 수 있음

 

  * Orientation :

 

 

 

1-2) 실습 _ 큐브 만들기

 

  1. 500, 500 솔리드 레이어 6개 만들기 + 프리컴포즈(컴포지션 화)

  2. 묶어서 3D Object 활성화(체크박스 체크)

  3. R 눌러서 로테이션 조정

   (X,Y 90, -90 _ 4 + 앞뒤 2_)

  4. Null Object 생성, 3D Object 지정

  5. 솔리드 레이어 6개를 널 오브젝트에 페어런트

  6. 솔리드 레이어의 포지션 값이 0으로 바뀜

  (페어런트를 걸면 포지션 값이 0으로 바뀌니 페어런트 부터 할 것)

  7. 전체선택 해제하고 P 눌러서 포지션 조정

  (X,Y 좌우로 +- 250)

  8. 프리컴포즈 한 컴포지션(각 면)으로 들어가서

   글씨 쓰거나 Shape 넣어주기

 

 

 

 [ 광원, 그림자 넣기 ]

- Layer  New  Light > Point Light

- 6개의 솔리드 레이어를 프리컴포즈 하기

 

 

 

타임라인 및 결과물

 

 

 

 

1-3) 실습 _ 큐브 활용한 회전 영상

 

 

1. 솔리드 레이어 960 540 4, 3D 활성화

2. Y 포지션 90, 180, 270

3. Null Object 삽입, 솔리드레이어 Parent 걸기(포지션 값이 0으로 바뀜)

4. P 포지션 _ Z포지션 480, +480 / X 포지션 480, +480

5. 이름 붙이고 1,2,3,4로 레이어 배치

** 윗면, 바닥면이 없이 좌 <-> 우로만 Rotation하게 할 것이니 X값은 상관 없음

 

 

Null Object의 포지션 값 조정

> 좌측 상단으로 (4개의 Null Object를 복사할 것이니 위치시켜줌)

X : 480, Y : 270,  Z : 480

X : 1440, 480,  Y: 810

 

** 원근 설정 때문에 뒤로 간 것처럼 X, Y가 묻혀버리니

Z값을 설정하여 앞으로 당겨줘야 한다.

 

** 편리한 작업을 위해 Solid Layer 들은 뿅망치 때려서

두더지 땅속으로 집어넣고 (Hide 시키고) 하면 편하다.

 

전체선택, Ctrl D로 복사하고,

Ctrl Shift 대괄호 (바깥 대괄호) 눌러서

레이어 위치 최상단으로 위치해주고

 

Null Object의 포지션 값을 조정해서

4개의 솔리드 레이어를 좌, 우측으로 배치

(X1440, 480 / Y810)

 

그리고 키프레임 넣기

 

2초 지점으로 이동,

모든 널 옵젝트에 Y 로테이션 키프레임 찍기

 

3초 지점으로 이동, Y 로테이션 90도로

 

 

 

 

 

타임라인 및 결과물.

타임라인을 아무리 봐도

오류를 찾지 못하여 일단 올림.

선생님께 질문 해봐야겠다.

 

 

 

 

4. PNG 이미지 로테이션

 

** Position Z (원근) 값에 Alt 클릭으로 Expression을 삽입, Index 명령어 _ 텍스트 입체로 만들기

 > Position > Separate Dimensions 해서 축 분리하고 하기

 

Index : 현재 내 레이어의 순서를 Index 값이 순서로 만들어준다

 > Index2.0으로 바뀜 (Index*2 하면 배로 늘어나서 입체감을 줄 수 있다.

 > 맨 앞의 텍스트만 색을 바꾸면 색과 입체감이 더 선명해짐

 

 ** Expression 과 Index 명령어를 통해 겹쳐서 두껍게 만드는 방법

 

 

 

 

5. AE 뒤에서 날아오는 텍스트

- 3D 설정하고 Z포지션 값을 마이너스–로 밀면 뒤로 간다(등장하게끔)

 

타임라인 보면 Z 값이 -3000이다 (뒤에서 Opacity 밝아지며 등장)

 

타임라인 및 결과물

 

 

 

 

6. Effect – Shatter

 

 

- 흩어지는 모양을 원하는 모양으로 바꿀 수 있다.

- 흩어지는 모양의 측면 색을 바꿀 수 있다.

 

** 주로 포스, 피직스 값을 모두 없애고 

Shape를 씌우는 용도로 쓴다.

 

 

타임라인 및 결과물

 

 

 

끝.

 

복습이 빈약하긴 한데

멀티미디어 콘텐츠 설계 및 구현 _ 포트폴리오 작업에

치중하느라 어쩔 수 없음

 

 

'일일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05.13, 24일차  (0) 2024.05.14
2024.05.10, 23일차  (0) 2024.05.13
2024.05.08, 21일차  (0) 2024.05.09
2024.05.07, 20일차  (0) 2024.05.08
2024.05.03, 19일차  (0) 2024.05.04